온의 이야기

보도자료

고성군, '2022년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사업' 추진

  • gsyon1
  • 2022-01-19
  • Hit : 351

2022. 01. 19.

2022011901001308500043101.jpg

 

경남 고성군은 지난해 '2021년 교육자치-지방자치 연계협력 우수사례 대상 수상'에 이어 도내 유일하게 선정된 '2022년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사업' 추진을 통한 새로운 교육도시 변화 시도에 본격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미래교육지구는 교육부가 지자체와 교육(지원)청 간 지속 가능한 지역교육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 협력모델 개발과 확산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1년 공모에는 고성군을 포함한 12개 지역이 신규 지구로 선정돼 매년 1억 원씩 3년간 총 3억 원 예산을 지원받는다.

고성군은 미래교육지구로 선정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2019년 경남도교육청과의 협약을 통해 민·관·학이 함께하는 행복교육지구를 운영해 온 마을이 학교가 되도록 마을교육공동체를 구축했다.

교육사업 연계 협력을 위해 2020년 교육청소년과 신설, 지난해 5월에는 교육자치-지방자치 보완 연결고리 역할을 위한 중간조직인 고성교육재단을 설립했다.

지난해 9월 청소년 육성 지원을 위해 청소년자치 거점기관인 청소년센터'온'과 도내 군 단위 유일 지자체 직영인 진로교육지원센터를 개소했다.

그 외 교육지원청과 학교와의 연계 협력을 통해 미래교육지원센터 운영지원, 작은학교살리기 프로젝트, 직업계고 혁신지구 추진 등 다양한 특화모델을 개발해 추진했다.

올해는 기존 사업과 함께 ▲고성교육재단 사업 추진 활성화 ▲교육자치협력센터 설립운영 ▲주민자치회 내 마을교육자치분과 구성 ▲행복교육지구 확대 운영 ▲생활 soc학교시설 복합화 사업 확대 추진 ▲행복학교, 마을학교 확대 운영 등을 추진함과 동시에 지역특성에 맞는 다양한 특화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고성군은 '함께 키우는 우리 아이, 아이좋아! 행복키움! 보육도시 고성' 조성을 위해 올해도 다양한 보육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신규로 추진하는 보육사업은 ▲장애아통합어린이집 1개소 신설 ▲거점형 국공립어린이집 '국공립영오하나어린이집' 신축 ▲농촌공동아이돌봄센터 설치 ▲어린이집 신입생 입학준비금 지원사업 ▲보육교직원 인건비 증액지원 ▲어린이집 보조교사, 연장반 전담교사 확대 지원사업 등이다.

올해 3월부터는 장애아통합어린이집 1개소를 지정하고 장애아 전담교사 인건비 지원을 통해 적절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한다.

고성교육지원청과 연계해 특수교사 파견을 통해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하나금융그룹과 한솔어린이보육재단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영오면 거점형 국공립 어린이집은 2023년 3월 개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농촌공동아이돌봄센터 지원사업과 연계해 시설의 안정적인 운영도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입학하는 어린이집 신입 영유아에게는 최초 1회에 한해 8만 원 상당 입학준비금을 지원한다.

또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직원 처우개선을 위한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원아 수 감소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집 경영난을 개선하기 위해 작년부터 추진 중인 보육교직원 인건비 지원사업의 지원 금액을 1개소 당 월 50만 원에서 75만 원으로 증액한다.

또한 보조교사, 연장보육전담교사 지원사업도 작년 29명에서 올해 37명으로 확대 지원한다.

이외 가정에서 양육중인 아동에 대해 ▲영아수당(2022년 신규사업) ▲가정양육수당 지원 ▲시간제보육서비스 제공기관 2개소 운영 ▲둘째아 이상 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 지원사업 등을 추진한다.

고성군은 지난해 다양한 신규사업을 추진해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2021년 보육 정책 우수 지방자치단체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